마이크로네시아 축라군의 해초지와 맹그로브 군락 퇴적물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군집특성 비교

2005년 5월에 채집된 마이크로네시아 축 라군의 맹그로브 군락지와 해초지의 8개 정점의 퇴적물을 분석한 결과, 모두 총 17개의 중형저서동물 그룹이 출현하였다. 가장 우점한 중형저서동물 분류군은 선충류로 나타났으며, 저서성 요각류, 갑각류의 유생, 다모류, 저서유공충류, 패충류, 섬모충류 순으로 우점하는 양상을 보였다. 각 정점별로 7개에서 14개의 출현분류군 수를 나타냈는데, 출현 서식밀도의 상위 7개의 분류군이 모든 정점에서 출현하였으며, 그 이하에 랭크된 분류군들은 대부분 1% 미만의 출현 양상을 보였다. 해초지 정점에서는 모두 15개의 중형저서동물 그룹이 출현하였으며, 맹그로브 정점에서는 13개의 중형저서동물 그룹이 출현하였다. 쿠마류, 등각류, 빈모류는 해초지 정점에서만 출현하였다. 채집한 시료의 각 조사정점의 표층 퇴적물에서 출현한 중형저서동물의 전체 서식밀도를 보면, 각 정점별로 106-1,764개체/10㎠의 값을 나타냈다. 맹그로브 외곽지역 정점인 M3에서 최대 값을 나타내고, 그 다음으로 역시 맹그로브 외곽 정점인 M4에서 각각 1,425개체/10㎠의 서식밀도를 나타냈다. 해초지 S4정점을 제외하고 그 외의 정점에서는 1,000개체/10㎠ 이하의 서식밀도를 보였고, 가장 낮은 서식밀도를 나타낸 정점은 맹그로브 군락지 내부 정점인 M1이었다. 가장 우점한 그룹인 선충류는 맹그로브 지역의 서식밀도가 해초지보다 다소 높게 나타나는 분포 특성을 보였다 (Fig. 2, 3). 두 번째로 우점한 그룹인 저서성 요각류는 맹그로브 군락 중심지역에 근접한 정점 M2의 17개체/10㎠에서 최소값을, 해초지 정점인 S4의 412개체/10㎠의 최대값을 보였다. 해초지의 서식밀도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체량 역시 해초지에서 평균 150.8㎍/10㎠로 맹그로브 지역의 평균값인 74.4㎍/10㎠ 보다 약 두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 (Fig. 2, 3). 갑각류의 유생은 저서성 요각류와 거의 비슷한 분포 패턴을 보였는데, 맹그로브 군락 중심지역에 근접한 정점 M2의 16개체/10㎠에서 최소값을, 해초지 정점인 S4의 324개체/10㎠의 최대값을 보였으며, 저서성 요각류와 마찬가지로 해초지의 서식밀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모류는 맹그로브 군락 중심지역인 정점 M1의 3개체/10㎠에서 최소값을, 해초지 정점인 S1의 108개체/10㎠의 최대값을 보였다 (Fig. 2, 3). 해초지의 경우 정점당 평균 서식밀도가 86.3개체/10㎠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