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태평양 망그로브 조직의 항산화 활성

Title
남태평양 망그로브 조직의 항산화 활성
Author(s)
이택견; 김소정; 류태권; 최은석
KIOST Author(s)
Lee, Taek Kyun(이택견)
Alternative Author(s)
이택견; 류태권
Publication Year
2006-11-03
Abstract
망그로브는 열대와 아열대 연안 및 기수역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크게 red(Rhizophora mangle), black(Avicennia germinans), white(Laguncularia racemosa) 등으로 구분된다. 망그로브는 다양한 해양생물의 서식처를 제공하며, 연안의 안정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약재로써도 사용되어 왔다. 특히 red 망그로브는 항균, 항위궤양 효과가 알려져 있으며, 원주민들에 의해 설사, 눈병, 염증 등의 처치에 사용되어 왔다. 본 연구는 망그로브의 식품 또는 의약소재로써의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수행되었다. 남태평양 축 열대 라군 지역의 웨노(Weno) 섬에 서식하고 있는 red, black 및 white 망그로브를 채집하고, 잎과 줄기의 페놀성화합물의 함량 및 항산화 활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3종의 망그로브를 동결건조하고, 물, 50% 에탄올, 메탄올을 용매로 하여 추출하고 폴리페놀 함량을 분석하였을 때 50% 에탄올 추출물의 폴리페놀 화합물의 함량이 현저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과 메탄올 추출물의 경우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이후 연구에서는 증류수를 용매로 하여 추출하고, 항산화 활성을 비교하였다. 3종의 망그로브 중 red와 black 망그로브에 비해 white 망그로브의 폴리페놀 함량이 현저하게 낮았으며, 잎과 줄기의 폴리페놀함량은 줄기 추출물의 폴리페놀 함량이 잎 추출물에서의 함량에 비해 다소 높았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DPPH 소거법을 이용한 항산화 활성분석결과와 폴리페놀 함량과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792
Bibliographic Citation
2006 한국해양학회 추계 학술발표대회, pp.326, 2006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