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근성게(Strongylocentrotus nudus)의 발생 최적 조건

Abstract

우리나라 남해안에 주로 서식하며, 동해안까지 분포하는 무척추동물인 둥근성게 (Strongylocentrotus nudus)를 이용한 생물검정을 위하여 유생발생의 최적조건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성게의 발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온도는 10℃와 15℃이다. 부화율과 정상발생률은 이 두 온도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10℃보다는 15℃가 발생시간이 짧고, 정상적으로 발생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15℃를 성게 배아를 이용한 생물검정 실험의 최적 온도로 결정하였다. 성게 배아의 정상발생을 위한 최대 밀도는 ml 당 100 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적 염분범위는 30-34 psu로 결정하였다. 특히 최적 염분범위 결과는 공장폐수 및 강이나 강 하구지역 같은 곳에서의 시료를 이용한 생물검정을 할 때에는 염분을 적절히 보정하여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