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자료를 이용한 황해의 해황 변동: 2004년 연안해역 이상수온 상승과 외해 해양 변동의 연관성 연구

Abstract

2004년도는 계절변동에 있어서 이상기후의 해라고 점철되고 있다. 2004년 봄철의 폭설과 일시적인 고온현상, 여름철에는 10년만의 무더위, 겨울철에는 36년만에 가장 포근한 날씨가 지속되었다. 이러한 이상기후의 발생은 해양과 대기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기인했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황해와 동중국해의 해황변동이 연안해역의 해황변동과 어떠한 연관성이 존재하고, 이러한 요인들은 2004년도에 발생한 이상기후와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지 연구하기 위하여 NOAA SST(해수면온도자료) 자료와 SeaWiFS 해색자료(부유물 농도, 염분 분포도), NFRDI(국립수산과학원) 정선관측자료 등을 이용하였다. NOAA SST자료분석에서 2004년 12월의 황해는 전년도(2003년)에 비해 해수면 온도분포가 높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동일한 시기의 SeaWiFS 자료를 이용하여 황해와 동중국해 해역의 부유물 농도 분포특성과 염분 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NFRDI 정선관측자료를 이용하여 황해와 동중국해 해역의 수심별 수온과 염분의 분포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자료에 의하면 2004년 12월을 포함한 겨울철의 황해해역 이상수온 상승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황해난류수의 유입이 2003년보다 강하게 나타났으며, 한반도 남해와 제주해협에서 겨울철에 발생하는 열염전선의 형성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이 2004년 겨울철 황해에서는 황해난류수와 열염전선의 영향으로 고온의 해수가 황해로 유입되어 특히 연안해역의 이상수온 상승을 초래했다고 생각되며, 이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