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ls accumulation records from Chuuk, FSM-Preliminary study

열대에서 아열대 해양에 분포하는 산호는 고환경변화의 추적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산호가 많이 분포하고 있는 열대역과 아열대역은 전 지구순환의 근원지이며 열에너지와 수증기의 방출원이 되고 있기 때문에 기후 시스템과 같은 지구환경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역으로 생각된다. (Suzuki and Kawahata., 1998). 따라서 이들 지역에 있어서 산호를 이용한 지구환경변화 연구는 수 십 년 전부터 이루어 졌으며 본 연구에서는 선행된 연구사례를 살펴보고 한반도 주변에서의 연구가능성을 고찰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