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반폐쇄성 해역 퇴적물의 중금속 분포와 오염역사

Abstract

반폐쇄성 해역인 고현만의 중금속 분포 특성과 오염 역사를 파악을 위하여 표층 및 주상 퇴적물 조사를 수행하였다. 표층 퇴적물의 경우 조선소 배출구 주변에서 Cu와 ZN이 높은 농도를 나타내었으며, 만 내측에서 외측으로 가면서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정점 2와 6의 주상 퇴적물에서 Cu, Zn, Cd 및 Pb 등의 중금속은 1920년부터 1970년까지 완만하게 증가하였으나 1970년부터 2000년까지는 급격한 증가 추세를 나타내었고, 이후엔 감소하였다. 고현만 해역의 높은 Cu와 Zn은 신조선 건조와 선박활동에 기인한 것으로 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