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호를 이용한 고기후, 고해양 연구

Abstract

산호는 나무의 나이테와 같은 연장륜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다면 시대별 기후변화를 복원과 고해양환경 연구에 탁원한 재료로 사용될 수 있다. 이 연륜을 화학적으로 분석하면 연륜이 만들어진 때의 수온, 염분, 일사량 등의 기후 요소를 읽어낼 수 있다. 특히 열대 및 아열대 해역에서의 산호를 이용한 연구는 지구의 기후변화에 관심이 많은 오늘날 기후변화에 대한 주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예비 연구에 의하면 산호의 북방 한계선인 제주도에서도 기후변화 복원에 사용되는 경골 산호류가 관측되었다. 이를 이용한다면 우리나라 주변의 기후변화 연구가 가능하며 타 지역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최근의 기후변화를 복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기후변화를 복원하는 데는 다양한 지화학적 proxies를 사용할 수 있다. 고기후 복원과 복원된 고기후 재료가 궁극적으로 기후변화의 미래예측 자료로 쓰이기 위해서는 산호시료와 같은 훌륭한 재료를 이용한 다양한 proxies를 이용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