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호를 이용한 고기후, 고해양 연구

Title
산호를 이용한 고기후, 고해양 연구
Alternative Title
Paleoclimatology, and Paleoceanography study using hard coral
Author(s)
현상민
KIOST Author(s)
Hyun, Sang Min(현상민)
Alternative Author(s)
현상민
Publication Year
2007-03-01
Abstract
산호는 나무의 나이테와 같은 연장륜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다면 시대별 기후변화를 복원과 고해양환경 연구에 탁원한 재료로 사용될 수 있다. 이 연륜을 화학적으로 분석하면 연륜이 만들어진 때의 수온, 염분, 일사량 등의 기후 요소를 읽어낼 수 있다. 특히 열대 및 아열대 해역에서의 산호를 이용한 연구는 지구의 기후변화에 관심이 많은 오늘날 기후변화에 대한 주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예비 연구에 의하면 산호의 북방 한계선인 제주도에서도 기후변화 복원에 사용되는 경골 산호류가 관측되었다. 이를 이용한다면 우리나라 주변의 기후변화 연구가 가능하며 타 지역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최근의 기후변화를 복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기후변화를 복원하는 데는 다양한 지화학적 proxies를 사용할 수 있다. 고기후 복원과 복원된 고기후 재료가 궁극적으로 기후변화의 미래예측 자료로 쓰이기 위해서는 산호시료와 같은 훌륭한 재료를 이용한 다양한 proxies를 이용한 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669
Bibliographic Citation
제1회 고기후/고해양 심포지움, pp.65 - 60, 2007
Publisher
강원대학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