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해양과학기지 관측 자료의 기상학적 활용성

Title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관측 자료의 기상학적 활용성
Alternative Title
Meteorological Application of Observational Data at Ieodo Ocean Science Platform
Author(s)
하경자; 허기영; 오현미; 심재설
Publication Year
2007-03-09
Abstract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의 구축으로 기존의 지상 관측망이나 위성 자료로는 얻기 힘든 남부 해상의 기상 관측 자료의 획득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한국해양연구원, 1999, 2000, 2001) 한반도 남쪽에서 내습하는 태풍 및 장마와 같은 악기상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어도 종합과학해양기지에서 관측되는 기상 및 해양 변수 관측은 그 자체로도 활용가치가 있지만 분석과정을 통하여 각종 기상장의 정확도 향상에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국내의 수치예보 모형은 지상의 관측소에서 관측된 자료로만 검증하고 있으며 해상에서의 정확도 검증은 어려운 실정이다.이어도 기지는 육지의 영향을 받지 않는 한반도 남서쪽의 외해에 위치하고 있어 지상의 여러 요인들에 의하여 좌우되는 육지 관측 바람과 달리 육지로 상륙하기 전의 계절적 특징을 밝히는데 이용될 수 있다. 이어도 기지에서는 기본적인 기상자료의 관측 외에 플럭스 또한 관측되고 있으며 해상에서의 운동량, 수증기, 열 플럭스와 강풍과의 관계를 연구할 수 있는 사이트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659
Bibliographic Citation
이어도연구회발표논문집(2007), pp.79 - 84, 2007
Publisher
한국해양연구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연구원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