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과학기지의 해양·기상학적 중요성

Abstract

이어도 기지는 이와 같이 해양∙기상학적 중요성 외에도 수산, 경제, 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곳 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어도 기지의 해양∙기상학 분야의 활용 예를 소개하고 그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며 먼저 태풍 시기에 이어도 기지에서 관측된 해양 및 대기 자료를 분석하여 한반도에 상륙한 태풍의 특성을 분석하였다(제 2장). 특히, 2006년 태풍 에위니아 시기에 관측된 태풍에 대한 해양의 반응과 해양-대기 상호작용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2004년부터 기지의 북서방향과 남동방향으로 설치된 3차원 Sonic Anenmometer로부터 관측된 플럭스 자료를 분석하여 마찰속도와 풍속의 관계를 조사하였다(제 4장). 제 3장에서이어도 관측자료를 모델결과와 비교하기 위해 태풍 매미 시기에 관측된 풍속 및 파랑 자료를 모델 결과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