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기지의 연직 유속 프로파일 자료의 분석과 풍성류 예측 모델의 평가

Abstract

해수의 흐름은 주로 바람, 밀도분포, 기조력 및 지구자전의 부분 또는 복합적인 영향을 받아 일어나게 된다. 이어도 주변해역의 경우에는 조류, 밀도분포와 지구자전에 의한 지형류(쿠로시오계의 고온․고염수 흐름 등), 밀도분포만이 주 원인이 되는 압력 경사류(양자강 희석수의 확장에 따른 영향), 바람이 주 원인이 되는 풍성류(계절풍 및 태풍과 같은 강한 바람에 의한 국지적인 흐름) 및 동일 방향의 지속적인 바람과 지구자전의 영향에 의한 에크만(Ekman) 취송류 등이 모두 복합적으로 발생한다. 이 중, 가장 큰 유속의 발생인자는 태풍 통과시 발생하는 취송류와 최강조류에 의한 것일 것이다. 동중국해의 해류체계는 쿠로시오 및 대만 해류를 통한 고온․고염의 해수의 유입 및 유출, 황해난류와 연안류에 의한 황해의 해수교환, 양자강 희석수, 바람장 및 지형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나 해류를 통한 해수의 유입과 대마해류의 경로 등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밀도류 및 계절풍에 의한 풍성류 등도 심한 계절변화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러한 복합적인 해류체계는 장기적인 현장관측을 통해서 점차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