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스발바드섬 콩스피오르덴만의 여름(2006년 8월)기간 해양광학적 특성 연구

Abstract

북극 다산기지가 있는 니알슨 인근 해역인 Kongsfjorden만은 일부 해역이 해빙으로 덮혀 있는 반폐쇄적인 만으로 수심이 평균 200m 이상 된다. 이곳 북극 지방은 하절기라도 태양의 고도가 낮아 해색위성분야의 극지활용에 대한 가능성 여부도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극 다산기지가 위치한 스발바드 군도의 니알슨 주변 해역(Kongsfjorden 해역)을 중심으로 2006년 8월 현장관측된 자료들을 유사한 시기의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현장관측된 자료들과 비교/분석하여 해양환경적 특성과 해수광학적인 특성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북극 지방에서 인공위성을 이용한 해색위성자료의 극지활용이 가능한지를 검토하였다. 해수의 광 특성으로, 니알슨 주변 해역의 a*ph(440) 최대값은 0.1㎡/㎎으로 한반도 주변해수의 a*ph(440) 최대값보다 약 2배정도 높게 측정되어 플랑크톤의 광 흡수효율이 중위도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ss(400) 값은 0.04-0.1㎡/g으로 동중국해와 유사하며, 한반도 주변해수보다 높은 값을 나타냈다. 이것은 Kongsfjorden 해역의 부유물질(SS) 구성성분이 동중국해와 유사한 무기광물 입자로 주로 구성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adom(400) 값은 0.08-0.25로 한반도 주변해수의 adom(400) 값과 유사하고 연안해역의 adom(400) 값보다 낮은 값을 나타냈다. Ed(460) 의 평균값은 Konsfjorden 해역 40㎽/㎠/㎛, 동중국해 120㎽/㎠/㎛, 황해남부 110㎽/㎠/㎛, 남해연안 100㎽/㎠/㎛, 진해만 100㎽/㎠/㎛이었다. 이와 같은 현장관측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북극 다산기지 주변 해역의 해수광학적인 환경 특성은 용존유기물의 흡광도를 기준으로 볼 때 대양(Open Sea)의 광 특성과 유사하였다. 또한 북극지방에서 태양의 해수 입사 광량은 중위도의 약 40%정도이지만 해색위성자료의 극지활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