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분지구조 해석을 위한 해양 포텐셜 자료 연구

Title
서해 분지구조 해석을 위한 해양 포텐셜 자료 연구
Author(s)
권병두; 박계순; 최종근; 엄주영; 김동오; 유해수
Alternative Author(s)
유해수
Publication Year
2007-04-12
Abstract
해양의 광물 및 에너지 자원 확보를 위한 관심과 시도가 높아지고 있으나 해양개발은 육상개발에 비해 많은 난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양에 대한 기본정보 획득은 필수적이 다. 본 연구는 서해 배타적 경제수역 내 군산분지와 그 주변부에서 얻어진 중.자력 자료를 이용하여 기반심도와 관입암의 분포를 연구하고 분지구조 해석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군산분지는 남서, 중앙, 북동 소분지로 구분되고, 이 중 남서소분지와 중앙소분지의 양상을 중력자료 분석을 통해 해석하였다. 또한 중력자료와 자력자료를 이용한 power spectrum 분석으로 에오세 광역 부정합면의 심도, 관입암의 심도, 분지기반암의 심도를 획득하였다. 이후 중력이상 자료를 이용하여 심도 역산을 수행한 결과, 연구지역의 기반암 심도와 관입암 심도에 대한 정밀한 결과를 획득하였으며 자력이상 자료의 가중력 변환 기법을 사용하여 심도 역산 결과를 재확인하였다. 연구지역 중앙부에 위치한 중앙소분지와 그 우측에서 관입암의 양상이 나타나고 관입암의 심도는 2~2.5km, 기반암의 최대 심도는 약 6km의 결과를 획득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626
Bibliographic Citation
2007년 춘계학술발표회-조선대학교, pp.236 - 242, 2007
Publisher
한국지구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