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파 해양잡음의 측정법에 관한 고찰

Abstract

해양잡음은 해양음향 장비를 설계하는 데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해양음향 환경을 연구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저주파 대역의 해양잡음을 측정하는 경우 측정법에 따라 해양잡음 이외의 다른 잡음이 첨가될 수 있다. 2006년 10월 중 남해연안의 한 정점에서 해양잡음을 측정하였다. 연구선에서 내려 해표면의 부이로 고정시킨 수중청음기와 해저면에 솔치된 자동기록 방식의 수중청음기를 사용하여 해양잡음을 측정하였다. 해양잡음의 스펙트럼을 분석한 결과 수중청음기 케이블이 부착된 수중청음기를 이용한 측정에서는 주파수 100 Hz 이하의 대역에서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잡음레벨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독립된 자동기록 수중청음기를 이용한 측정에서는 잡음레벨에 대한 유속의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수중청음기 케이블이 부착된 수중청음기를 이용한 측정의 경우 해수의 흐름에 의해 수중청음기 케이블에서 발생된 잡음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