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속초해역에서의 이상 고파

Title
최근 몇 년간 속초해역에서의 이상 고파
Alternative Title
Abnormally High Waves near the Sokcho Sea Area in Recent Years
Author(s)
정원무; 류경호; 오상호
KIOST Author(s)
Jeong, Weon Mu(정원무)Ryu, Kyong Ho(류경호)
Alternative Author(s)
정원무; 류경호; 오상호
Publication Year
2007-05-18
Abstract
최근 몇 년간 속초해역에서 발생한 이상고파의 특성을 현장관측 자료를 분석하고 수치모형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검토하였다. 1999년 이후 실시된 현장 관측을 통해 최소한 4회 이상 파고 5.0 m를 초과하는 이상고파가 발생하였다. 특히 2006년 10월 23일 11시에는 유의파고 9.69 m에 이르는 매우 큰 파가 관측되었다. 한편 천해역 파랑추산모형 SWAN을 사용하여 속초해역의 50년 및 100년빈도 심해설계파로부터 천해설계파를 산정하여 이상고파 관측 결과와 비교하였다. 수치모형실험에 의한 천해설계파는 파향이 ESE 방향일 때 5.68 m에 지나지 않아서 관측된 이상고파의 파고에 비해 현저하게 작았다. 따라서 통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수치모형을 이용한 천해설계파 산정만으로는 최근 몇 년간 수 차례 관측된 동해안에서의 이상고파를 적절하게 모의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개선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57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 pp.586 - 591, 2007
Publisher
한국수자원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