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DI 연구프로그램 : 지구온난화 환경에서 태풍-해양 상호작용을 고려한 태풍예측기법 개선 연구

Abstract

해양이 태풍의 강도변화 등에 주용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극히 최근의 관측자료 및 이를 기반으로한 여러 태풍연구를 통해 뚜렷해 지고 있다. KORDI에서는 최근의 이러한 경향과 지난 태풍 매미, 카트리나 등이 가져다 준 막대한 피해에 유의하여, 지구온난화 환경에서 해양의 역할을 보다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태풍 예측기술 개선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2006년 후반부터 연구사업을 착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