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중남부(영광)해역 15-20분 주기 해수면 진동 및 황동중국해 동부해역 기상 특성 : 가능한 발생 기작에 대한 소고

Abstract

2007년 3월 31일 전남영광군 법성면 등 여러지점에서 높은 해수위가 관측되었다. 이현상은 2005년에도 제주도 및 서해일원에 나타난 단주기 높은 수위발생 현상과 유사하다고 판단된다. 어우기 금년에 발생한 현상으로 4명의 인명손실이 있었고, 장차 그 피해가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제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