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주변의 해상풍과 풍성순환의 특성

Title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주변의 해상풍과 풍성순환의 특성
Alternative Title
Sea surface wind and characterisctics of circulation generated by wind in the vicinity of Ieodo Ocean Research Station
Author(s)
정진용; 심재설; 이동규; 민인기; 권재일
KIOST Author(s)
Jeong, Jin Yong(정진용)Min, In Ki(민인기)Kwon, Jae Il(권재일)
Alternative Author(s)
정진용; 심재설; 민인기; 권재일
Publication Year
2007-06-01
Abstract
이어도종합해양과학기지(이하 이어도기지)에서 관측된 해상풍과 QuikSCAT (이하 QSCAT) 위성이 관측한 해상풍을 이용하여 이어도기지 부근 해상풍과 풍성순환에 대해 살펴보았다. QSCAT 자료는 동중국해의 넓은 영역에 대한 정보를 짧은 시간내에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어도기지에서의 관측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동중국해에 위치한 이어도기지의 해상풍 자료와 QSCAT 자료는 이전에 직접 관측이 불가능하였던 영역이었던 동중국해의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 이어도기지와 QSCAT 위성의 해상풍을 동서와 남북 성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2005년과 2006년의 이어도 해상풍의 결측기간을 제외하면 동서성분의 상관계수는 평균 0.83, 그리고 남북성분은 0.93으로 높게 나타났다. 풍속을 기준으로는 5~15 m/s 영역의 바람에서 더 좋은 값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5 m/s 이하와 태풍 등 강풍 영역에서는 상관관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이는 이어도기지 자료의 부정확성보다는 강풍 영역에서 정확성이 감소하는 QSCAT 자료의 특성 때문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태풍 등의 악기상이 발생하였을 때 이어도기지의 해상풍 자료는 더욱 그 가치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어도기지의 북동쪽으로 30m 정도 떨어진 수심 약 45m 지점에 2005년 7월 8일부터 2005년 8월 22일까지 설치되었던 ADCP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어도기지 부근 2~10 m 정도의 표층에서는 일조성분을 갖는 조류가 우세하였으며 수심이 깊어질수록 반일조성분이 강해져서 30 m 이하의 수심에서는 절대적으로 우세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500
Bibliographic Citation
2007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325, 2007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