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의 지식과 담론의 생산, 사회정치적 함의

Abstract

본 연구는 생물다양성 용어의 등장과 생물다양성을 둘러싼 담론들을 '구성된 자연'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환경문제에의 대응으로서 사회정치적 함의를 다룬다. 생물다양성은 자연을 바라보는 포괄적이고 정책적으로 유용한 개념으로 국제사회에 등장하며 생물다양성의 렌즈를 통해 자연은 재구성된다. 그러나 구성된 자연으로서 생물다양성은 내재된 모순으로 인하여 자연과 사회의 분리된 틀을 벗어나지 못하며 이는 가능성이 열려있는, 그러나 극복할 수 없는 불평등의 결과를 초래한다. 한편 생물다양성 담론의 생산과 유포의 세계화에 지리가 기여하는 역할은 매우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