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자료와 이어도종합기지에 설치된 IR센서 SST의 상온기온과의 영향 분석 및 비교 검증

Abstract

NOAA 12, 16, 17, 18호등의 Advanced Very High Resolution Radiometer(AVHRR) 센서로부터 수신한 AV-SST(위성 해수표면온도)위성자료와 가장 유사한 산출방법인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에서 실시간으로 관측한 IR센서의 IR-SST(센서 해수표면온도) 시계열자료를 이용하여 상온기온(Air-Temp)과의 영향 분석 및 비교 검증을 해보고자 한다. 연구지역은 경위도 좌표 동경 125도 10분 56.81초이고 북위 32도 07분 22.63초이며, 동중국해의 북부의 중앙에 위치한 해양종합과학기지 지점이다. IR-SST는 이어도기지의 Satlantic사의 시스템인 HyperSAS를 이용하여 측정된 자료이다. AV-SST는 한국해양연구원의 해양위성연구단(KORDI-KOSC)에서 수신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위성자료의(AVHRR)의 밴드 4번(10.3 - 11.3μm)과 밴드 5번(11.55-12.5μm)을 이용하여 Multi Channel Sea Surface Temperature (MCSST) 방법(McClain et. al, 1982)을 적용한 Terascan3.3 SW로 산출하였다. 이어도관측기지의 IR-SST와 비교하기위한 AV-SST자료는 3×3 격자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AV-SST는 2003 -2006년 자료 중 구름의 영향이 없는 깨끗한 영상을 선별하였고, IR-SST는 AV-SST와 동일날짜와 동일시간대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AV-SST자료와 IR-SST를 비교분석한 결과로 평균 오차 값은 1.74〫 C이고 95.4 %가 2의 범위를 가진다. 여름철의 온도차 범위가 0.5°C 아주 유사한 경향성을 보이고 봄철은 온도차 범위가 3-4°C 타냈다. AV-SST가 IR-SST보다 오차범위가 봄철에는 작고 여름철에는 더 크게 나타난다. 봄철 IR-SST 오차범위가 크므로 봄철의 값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여름철에는 위성자료의 오차범위가 크고 구름의 영향으로 자료를 많이 얻을 수 없기 때문에 IR-SST자료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Fig. 3에서와 같이 두 자료는 0.98%의 높은 상관성을 나타내었고, 계절적 변화에 대한 경향성과 자료의 오차 원인 및 분석을 통하여 정밀도를 높임으로써 지구환경변화 모니터링 등 많은 연구에 위성자료의 사용 및 활용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