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남해의 수온역전 현상

Abstract

한국 남해에서 일어나는 수온역전 현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CTD를 이용하여 관측한 수온․염분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온역전은 전선역의 수온약층 아래에서 발생하였으며 염분이 급격히 증가함으로 수온이 증가하더라도 밀도는 안정되었다. 수평적인 수온역전 분포는 연안의 남해연안수와 외해의 대마난류수가 만나는 전선을 따라 15~30 km의 폭을 가지고 나타났으며 최대 2.5℃의 수온이 역전이 관측되었다. T-S diagram으로 분석한 수온역전은 연안의 저염분수가 외해로 이동하거나 반대로 고염의 해수가 연안으로 이동하여 일어난 것같이 보이지만, 수온역전이 나타난 밀도의 등밀도면 분석에서는 남해연안수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수온역전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