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따른 한반도 상륙 태풍 강도 변화와 해양의 역할

Abstract

지난 55년간 우리나라에 상륙한 태풍들을 분석해 본 결과, 제주도 우측을 통과하여 남해안으로 상륙한 태풍은 높은 강도를 유지하여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입힌 경우가 많았다. 반면, 제주도 좌측을 통과해 황해를 거쳐 서해안으로 상륙한 태풍은 황해 통과 후 세력이 급속히 약해져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입힌 경우는 드물었다. 이것은 제주도 우측을 통과한 태풍은 고온의 쿠로시오 지류 위를 지나면서 그 강도가 유지되었고, 제주도 좌측을 통과한 태풍은 황해저층냉수의 영향으로 급격히 수온이 감소되어 그 강도가 약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그동안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 지역이 남해안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태풍에 의한 피해가 적었던 것은 황해저층냉수의 역할이 컸었던 것으로 사료된다.IPCC 보고서에 따르면 지금과 같이 화석연료에 의존한 인간 활동이 지속된다면 21세기말(2090~2099년)에 지구의 평균기온은 최대 6.4oC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전망이 맞는다면, 현재의 태풍강도 증가율로 보아 우리나라에 상륙하는 미래의 태풍은 그 위력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