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복합재를 이용한 수중 구조물의 보수, 보강기법

Abstract

본 연구는 수중 및 습윤환경 구조물에 섬유복합재를 부착하는 공법에 대한 성능검증을 위하여 시험체를 제작하고 휨 강도, 압축강도 시험 등을 수행하였다. 수중에서 부착 및 양생이 가능한 수중용 프라이머와 함침제를 사용하여 모든 시험체에 섬유복합재를 부착하였으며, 수중에서 2주간의 양생을 거쳐 하중 시험을 실시하였다. 공시체의 압축강도 시험결과, 횡방향 보강된 섬유 복합재의 횡구속 효과에 의해 약 1.8배의 압축강도 증진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휨 보강 시험체는 최대 5.5배의 휨 강도 증진효과를 거두었으며, 콘크리트및 철근 콘크리트 기둥은 균열도입 후 보수한 시험체가 약 2배 정도의 압축하중 증가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강관 기둥은 단면 감소 유무와 섬유복합재의 종류에 상관없이 압축하중 증가효과를 나타내었으며, 항복하중 보다 극한하중이 상대적으로 하중증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보수․보강공법은 하중시험에서보강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앞으로 본 공법의 현장적용과 내구성 시험을 통해 보수․보강된 구조물의 장기거동을 분석하고, 실제 현장조건의 문제점 파악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