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양극법을 이용한 항만구조물의 부식예방 및 방지공법 적용 사례

Abstract

본 연구는 희생양극을 이용한 항만구조물의 부식예방 및 방지공법의 성능검증을 위한 것으로, 잔교식 부두의 슬래브 및 파일 캡에 방식설비를 시공하였고, 동시에 부식감지 센서를 설치하여 방식 상태를 모니터링하였다. 구조물의 방식효과 검증을 위해 시공직후와 2개월 후로 총 2회의 검측을 실시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슬래브와 파일 캡이 위치한 곳의 주위 환경변화로 측정치에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철근의 방식전위, 방식전류밀도, Potential Decay 측정결과로 보아 현재의 방식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시공 직후의 초기값에 비해 2개월 후의 방식전위, 방식전류, 콘크리트 저항값 등이 안정화되었으며, 센서를 통한 방식전류 계측에 의해 실질적 방식에 필요한 전류밀도값이 모두 전기방식의 적정범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