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심층분사를 이용한 대기 이산화탄소 농도 저감에 대한 고찰

carbon sequestration

인류의 경제활동과 산업화에 따라 석탄,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의 사용과 시멘트 수요의 증가로 매년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대기로 방출되고 있고, 이런 현상이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고 있음은 매우 잘 알려진 사실이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선진 각국은 “쿄토 의정서” 등의 기후협약을 통해 세계 각국의 이산화탄소 방출량을 통제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기후변화협약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해양을 매개로 한 CO2 저장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CO2해양 방류에 대한 모든 연구는 수치모델결과나 실험실 내에서 수행된 실험을 기초로 수행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먼저 CO2 해양분사 기술에 대하여 소개하고, 유럽연합과 IEA가 GOSAC (Global Ocean Storage of Anthropogenic Carbon: 인류에 의한 이산화탄소 대양저장) 사업과 OCMIP-2에서 수행한 해양 순환/투기 모델링 결과를 통하여 저장효율과 영향에 대하여 고찰한다. 그 후 한국 주변해역에서도 CO2 투기가 가능한지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