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전 지구 기후 모델(MIROC3.2-hires)을 이용한 지구 온난화에 따른 동해 표층 수온 상승 전망

Abstract

관측 자료를 이용한 동해의 중장기적 변동에 관한 연구에 의해 최근 동해에서 해수면 상승과 해수 온도의 변화 등의 기후 변화가 보고되었다 (Kang et al., 2005; 민과 김, 2006). 또한 Hu et al. (2000a,b) 은 기후 모델을 이용해 온실가스의 증가가 동아시아 계절 몬순을 변화시키고 이로 인해 동아시아 지역의 바람장이나 강수의 변화를 이끈다는 것을 보였다. 21세기의 인위적인 기후 변화는 동아시아 지역의 대기 환경 뿐 아니라 동해에도 지금보다 급격한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에서는 전 지구 기후모델 결과를 분석하여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시나리오에 따른 미래 동해의 표층수온 변화와 그 기작에 관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