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모충플랑크톤 Strombidium capitatum 시스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를 통해 국내에서 섬모충플랑크톤 시스트 연구의 출발이 되었으며 세계 각국 연안해역에서 풍부한 개체수 분포를 보이며 아울러 혼합영양성의 생리적 특성으로 관련 학자들에게 주목을 받아 왔던 Strombidium capitatum의 시스트 존재를 세계 처음으로 밝히게 되었다. 마산만의 경우 S. capitatum의 개체수는 국외에서 보고된 결과에 비해 5-10배 정도 높은 분포를 보였다. 마산만 내측은 수괴가 정체되어 있으며 유기물이 풍부하여 박테리아가 고밀도 분포하므로 섬모충과 같은 원생생물의 증식 조건이 잘 구비되어 있는 수역이다 (한국해양연구원, 2006). 즉 마산만 내측은 고전적인 먹이 사슬보다 박테리아에서 편모류와 섬모충으로 연결되는 미세먹이환이 잘 발달되어 있는 수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산만은 타 해역보다 다양한 섬모충플랑크톤이 높은 개체수로 분포하며 아울러 이들의 생활사의 한 단계인 시스트를 연구하기 위한 최적지로 판단된다. 차후 관련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국내 부유성 원생생물 연구의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