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해양자료의 통합적인 관리를 위한 GIS 데이터 모델 수립

Abstract

현재 독도에 대한 연구는 일본과의 영유권 문제로 인해 인문사회, 국제법, 역사학적인 연구가 관련단체 및 기관별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독도연구정보에 대한 관리와 축적이 미흡하다. 특히 독도 및 독도주변해역의 해양수산자원, 생태계, 자연환경 등 자연과학적인 연구와 독도 관련 자료의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지 못하여 전문가 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접근이 용이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독도 해양조사자료의 체계적인 관리와 활용을 위해서는 공간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독도 주변해역의 해양환경 및 생태계의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GIS 기반의 해양 데이터 모델을 수립 하였다. 특히, 해양GIS의 발전과 함께 해양관측자료에 대한 정책 및 활용에 대한 방안은 많이 제시되었지만, 실제로 해양GIS 데이터 모델이 구축된 사례는 드물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해양관측자료를 수집하여 데이터 특성 분석을 거쳐 GIS 기반의 framework data, research data 및 thematic data 그룹으로 구분하고 데이터 간 공간적 구조로 각 속성들이 연계되도록 설계하였다. 향후에는 본 연구의 데이터 모델을 기반으로 독도 해양조사자료의 관리 및 활용 시스템을 개발하여 독도의 해양환경 연구에 활용됨은 물론 독도의 영유권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위한 의사결정 지원에도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