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만 주변해역의 진주담치 중의 중금속 농도 분포

Abstract

생물 지표종을 이용한 해양오염 모니터링의 일환으로 반폐쇄성 해역인 진해만내의 고현만과 조선소 주변 연안에서 2004년에 25개 정점을 선정하여 진주담치에 대한 중금속 조사를 실시하였다. 진주담치의 중금속 농도는 정점간에 변동이 크게 나타났다. 조사된 많은 중금속이 조선소 주변에서 높은 경향이었지만 특히 Cu, Zn은 조선소 주변에서 매우 높게 축적되어 있었다. Cu, Zn, Pb, Sn과 TBT는 서로 양호한 상관성을 나타내었으며, 고농도의 Cu, Zn, Sn, TBT는 선박 건조 할동에 의한 방오도료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