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해에서 측정된 쇄암봉 항타음의 특성

Abstract

쇄암봉을 사용하여 해저 암반분설 작업 중에 발생되는 소음을 하이드로폰을 이용하여 2007년 2월에 남해 연안에서 측정하였다. 측정된 신호의 길이는 약 200ms-300ms이며 Peak-to-Peak SL(source level)은 평균 198 dB re 1µPa 이다. 주파수는 10 kHz 이하에서 Broad band형태를 보인다. 주파수에 따른 전달 손실은 근거리에서 저주파수대역의 전달 손실이 크게 관측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