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동검지역 염습지 식생의 저서동물 분포 특성

Abstract

1. 서 론 서해 연안에는 강의 하구들이 많아 하구역에 이웃한 염생식물 군락지가 전 해안 여러 곳에 나타나고 있다. 지리적으로 물리적, 생물학적 작용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접근이 쉽고 조사의 용이함으로 생태학자들의 관심 대상이 되었으나, 하구역의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정량적 조사에 의한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했다(Wiegert et al., 1981). 국내 염습지 식생에 대한 연구는 1950년대부터 시작되어 주로 간척과 매립이 활발히 진행되었던 서해안을 중심으로 대부분 염생식물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였으며, 저서동물과의 관계를 고려한 것은 상대적으로 미진하였다. 염습지 식생내의 저서동물에 대한 연구는 김 등(1982), 김과 오(1982), 고 등(1984)의 연구가 일부 있을 뿐이며, 일부 종을 대상으로 하거나 다른 연구목적의 일부분으로 연구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염습지 식생에 서식하는 저서동물의 시․공간적 분포양상, 저서동물의 염생식물과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2. 재료 및 방법 동검도 갯벌조간대 상부에 형성된 염습지내의 저서동물과 염생식물의 분포양상을 파악하고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1997년 7월부터 1998년 6월까지 12개월 동안 월별 조사를 수행하였다. 저조선을 향해 한 개의 지선(transect)을 선정 후 최상부 석축방파제에서 약 1m에 기준점을 정하고 이후 9개의 정점을 조사하였다(Fig. 1). 저서동물은 채집면적이 0.025㎡(12×21×30㎝)의 상자형주상시료채취기(can corer)를 이용 정점별 2회씩 15~30㎝ 깊이로 식물과 함께 퇴적물을 전량 채취하였다. 우점종인 갈색새알조개와 기수우렁이는 0.01㎜까지 측정 가능한 디지털 버어니어캘리퍼를 이용 각 개체의 각장, 각고, 각폭 측정 후 습중량과 건중량을 측정하였다. 또한 염생식물은 면적이 0.25㎡(50×50㎝)의 방형구를 이용 종별 피도(coverage)를 조사하였으며, 줄기와 뿌리에서 이물질을 제거하고 각각 습중량 측정 후 건조기에서 80℃로 72시간 건조시켜 건중량을 측정하였다. 환경요인은 기온, 수온, 퇴적물온도, 함수량, 강수량, 염분, 입도조성, 유기탄소량, 노출시간 등을 측정하였다. 분석은 개체수 자료를 이용 생태지수와 집괴분석을 하였으며, 환경자료와 저서동물 및 염생식물 분포와의 상관성을 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하였다(PRIMER 5).3. 결과 및 고찰Fig.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