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수산업 생산체계로서의 바다목장

Abstract

전통적으로 수산물 애호국인 우리나라는 원양어장의 상실과 연안어장의 자원고갈로 세계 4위의 수산물 수출국에서 수산물 수입국으로 전락하였으며, 2006년 20억불의 수산물을 수입하였다. 이러한, 수산물 수급 불균향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마다목장사업 뿐이다. 해양연구원에서는 1998년부터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07년 통영바다목장을 준공하였다. 현재 여수, 태안, 울진, 제주에 바다목장을 건설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