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뇨 특성 및 해양투기 현황

Abstract

“가축”은 “소, 돼지, 말, 닭 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육동물”이고, “가축분뇨”는 “가축이 배설하는 분(糞)·요(尿) 및 가축사육과정에서 사용된 물 등이 분·요에 섞인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2조). 본 소고에서는 상기 가축 중 돼지 발생 분뇨를 축산분뇨로 총칭하고 이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축산분뇨는 질소, 인, 칼리, 마그네슘 등 미량원소들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비료로 활용가능하고 또한 바이오가스 생산 등 높은 경제적 가치가 있다. 축산분뇨의 경제적 재활용 방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축산농가들은 해양투기를 선호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축산농가의 축산분뇨 해양투기 위탁 동기를 분석하고, 해양투기 수요 감축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