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 해색위성 자료처리시스템 개발

Abstract

세계 최초로 정지궤도 해색센서 (GOC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를 탑재한 통신해양기상위성 (COMS: Communication, Ocean, Meterological Satellite)이 2009년 발사될 예정이다.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연구단에서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GOCI 자료를 처리하여 해수환경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자료처리시스템 (GDPS: GOCI Data Processing System)을 개발하고 있다. 대기의 효과를 제거하는 방법과 위성과 태양의 위치변화에 따른 광량을 보정하는 방법이 연구되어 모듈화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광특성을 고려한 표준 해수환경분석 알고리즘이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