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 자료처리 및 관리 시스템의 구현 및 HW 구성

Abstract

정지궤도해색센서(GOCI)는 2009년 발사예정인 통신해양기상위성(COMS)의 해양탑재체로써, 정지궤도에서 해양의 환경특성 변화를 감시하는 목적으로는 세계 최초로 개발되고 있다. GOCI는 한반도 주변 해역을 8개 밴드, 4967 * 5185 픽셀의 위성영상자료를 생성, 제공하기 위해 해양자료처리시스템(GDPS, Windows 2003 기반)과 생성된 자료의 효율적인 보관 및 관리를 위해 자료관리시스템(DMS)를 개발하였다. GDPS 시스템은 무중단 실시간 자료처리 시스템으로 구성하고, 이중화 및 분산 처리기능을 지원한다. 자료관리시스템(DMS)는 DB서버(UNIX)와 자료수집데몬을 통해 각 시스템의 자료를 DMS에 관리대상으로 등록한다. GOCI 뿐만 아니라 기존의 NOAA, SeaWiFS, MODIS 등의 위성자료를 통합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