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만조석모델과 관측결과의 비교

Title
경기만조석모델과 관측결과의 비교
Alternative Title
Tidal model in kyeounggi bay
Author(s)
박영규; 박상훈; 김영호; 정경태; 소재귀
KIOST Author(s)
Park, Young Gyu(박영규)
Alternative Author(s)
박영규; 박상훈; 김영호; 정경태; 소재귀
Publication Year
2008-05-29
Abstract
유한체적법을 이용한 비구조격자모형인 FVCOM을 이용하여 경기만일대에 대한 조석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모델에 사용된 격자는 그림 1에 표시된 것처럼 삼각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안역과 섬 부근에서는 작은 크기의 삼각형을 사용하여 해상도를 높였는데 제일 작은 삼각형의 크기는 약 34m이고 가장 큰 삼각형의 크기는 약 500m이다. 개방경계에서 M2 분조만을 경계조건으로 사용하여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현재 담수의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는데, 이의 영향은 추후에 고려할 예정이다. 관측에 비하여 모델에서 조위가 작게 나왔는데 이는 주로 개방경계조건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일부 지역에서는 해류계로 관측한 조류와 모델결과와 유사한 범위에서 나타나나, 다른 지역에서는 큰 차이가 났다. 모델에는 M2만 고려되었고, 관측자료에는 M2 이외의 다른 분조와 풍성류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97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283, 2008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