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방조제 공사전후의 장기조석 모니터링을 통한 조위변화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1991년 새만금 방조제공사가 시작된 이후 2003년 6월 4호 방조제 연결과 2006년 4월 끝막이 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방조제 건설의 영향으로 인한 새만금 해양 환경 변화를 장기 조석모니터링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방조제 건설로 인한 조석변형 파악과 공사완료 후의 조석체계 변화를 세밀하게 해석하기 위하여 2002년 8월 이후 방조제 인근 4개 정점에 조석계(WLR7, Aanderaa)를 해저에 계류하여 관측을 수행하였으며 현재 3개 정점에서 관측된 자료를 사용하였다. 방조제 외부 조위자료와 비교분석을 위해 조석 모니터링이 수행되었던 기간부터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제공되는 군산외항(KO)과 제주(JJ) 조위자료를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방조제 외측의 관측 2정점 모두 , 분조의 진폭은 방조제공사완료 전 보다 각각 4~6, 1~3cm 정도 감소하였으며, , 분조의 진폭은 유의할 만한 변화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분석 되며 끝막이 공사 후 변화가 계속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