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욕장 유류오염과 복구

Abstract

허베이 스피리트 유류오염 사고 이후 태안군 백사장 오염추이를 육안 모니터링한 결과 파도리 해수욕장에서 학암포 해수욕장까지 10개 해수욕장 2.52백만M2이 심하게 오염되었다. 복구에 2개월이면 충분하다는 UN 실사단 중 해안복원전문가의 예상과 달리 사고 5개월이 경과한 후에도 오염이 가시실 않았으며, 이는 대부분의 해수욕장이 만입형으로서 전면에 와류가 형성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