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중국해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황동중국해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lorophyll algorithm in the Yellow and East China Seas based on ocean color remote sensing technique
Author(s)
문정언; 유주형; 안유환; 민지은; 최중기
KIOST Author(s)
Moon, Jeong Eon(문정언)Ryu, Joo Hyung(유주형)
Alternative Author(s)
문정언; 유주형; 안유환; 민지은
Publication Year
2008-05-30
Abstract
해양 광학적인 분류에 의하면 황해는 CASE-II water 성향이 강한 해수로 분류되고, 동중국해는 CASE-I water와 CASE-II water 성향이 혼합된 해수로 분류된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해색위성 및 센서들(SeaWiFS, MODIS, MERIS 등)에 사용되고 있는 모든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들은 CASE-I water 성향이 강한 해수를 기준으로 개발되었다. 이러한 알고리즘들을 황-동중국해에 적용하여 위성영상자료를 분석하면 엽록소 농도가 과추정된다. 이것은 대부분 황-동중국해의 해수 광특성을 반영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위성자료의 대기보정에 관한 문제는 본 연구에서 논외).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1998년부터 2005년까지 동해를 제외한 황-동중국해를 중심으로 관측한 한반도 주변 해역의 해양 광학 현장자료들을 이용하여 경험적인 방법으로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황-동중국해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은 SeaWiFS 8개 밴드들에서 1번, 2번, 3번, 5번 밴드의 조합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식은 다음과 같다. = 1.648[((Rrs443+Rrs490)+Rrs412)/Rrs555]^-4.147 (mg/m^3)황-동중국해 해역이 가장 잘 선명하게 촬영된 SeaWiFS 위성영상자료들과 NASA 표준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들인 OC2와 OC4, 그리고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위성자료로부터 얻은 엽록소 농도의 값을 비교하였다. OC2와 OC4 알고리즘으로 산출된 엽록소 농도들은 비슷한 값의 범위를 형성하고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으로 산출된 엽록소 농도들은 해역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OC2와 OC4에 비해 0.5배 정도 낮은 값의 범위를 형성하고 있었다. 이것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알고리즘 식에서 용존유기물의 흡광에 대한 영향을 제거하기 위하여 1번 밴드(중심파장 412nm)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생각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936
Bibliographic Citation
2008 춘계해양학회, pp.202, 2008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