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중국해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해양 광학적인 분류에 의하면 황해는 CASE-II water 성향이 강한 해수로 분류되고, 동중국해는 CASE-I water와 CASE-II water 성향이 혼합된 해수로 분류된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해색위성 및 센서들(SeaWiFS, MODIS, MERIS 등)에 사용되고 있는 모든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들은 CASE-I water 성향이 강한 해수를 기준으로 개발되었다. 이러한 알고리즘들을 황-동중국해에 적용하여 위성영상자료를 분석하면 엽록소 농도가 과추정된다. 이것은 대부분 황-동중국해의 해수 광특성을 반영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위성자료의 대기보정에 관한 문제는 본 연구에서 논외).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1998년부터 2005년까지 동해를 제외한 황-동중국해를 중심으로 관측한 한반도 주변 해역의 해양 광학 현장자료들을 이용하여 경험적인 방법으로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황-동중국해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은 SeaWiFS 8개 밴드들에서 1번, 2번, 3번, 5번 밴드의 조합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식은 다음과 같다. = 1.648[((Rrs443+Rrs490)+Rrs412)/Rrs555]^-4.147 (mg/m^3)황-동중국해 해역이 가장 잘 선명하게 촬영된 SeaWiFS 위성영상자료들과 NASA 표준 엽록소 산출 알고리즘들인 OC2와 OC4, 그리고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위성자료로부터 얻은 엽록소 농도의 값을 비교하였다. OC2와 OC4 알고리즘으로 산출된 엽록소 농도들은 비슷한 값의 범위를 형성하고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으로 산출된 엽록소 농도들은 해역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OC2와 OC4에 비해 0.5배 정도 낮은 값의 범위를 형성하고 있었다. 이것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알고리즘 식에서 용존유기물의 흡광에 대한 영향을 제거하기 위하여 1번 밴드(중심파장 412nm)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