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황해 및 동중국해의 해양광학적 특성 (IOP & AOP)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황해 및 동중국해는 쿠로시오 등의 해류와 연안에서의 조류 및 조석의 영향을 많이 받아 물리적 변화가 많고, 또한 우리나라 서해안과 중국으로 둘러싸여 있는 지리적 특성 때문에 양자강 등의 하천 유입수의 영향으로 생·화학적 해수 환경 변화가 매우 많은 지역이다. 따라서 이 지역은 맑은 해수 성격을 띠는 CASE-I water 해역과 탁한 해수 성격을 나타내는 CASE-II water 해역의 특성이 공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광학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황해 및 동중국해에서의 광학적 해수 타입을 분류하고 비교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실시한 총 20번의 현장관측 결과를 이용하였다. 고유광특성 (Inherent Optical properties; IOP)으로서 해수 성분요소들 (클로로필, 부유물질, 용존유기물)의 흡광계수를 분석하였고, 외형적 광특성 (Apparent Optical properties; AOP)으로서 표층에서의 하향 에너지량 (Ed), 수출광량 (Lw), 원격반사도 (Rrs)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황해와 동중국해 해역에서의 연도별, 계절별로 변하는 특성을 알아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