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으로 컨테이너선에 의한 해상 물동량의 증가로 인하여 기존의 하역시스템이 포화에 이르게 되고, 제한된 부지에서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하이브리드 안벽(Hybrid Quay Wall)이 제안되었다(한국해양연구원, 2004; Fig. 1 참조). 하이브리드 안벽은 부체식 이동가능한 구조로서 컨테이너서의 양현하역과 환적 피더서비스 기능을 갖는 첨단의 지능형 다목적 부두이다. 제안된 하이브리드 안벽은 비록 항내이기는 하지만 부유 상태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파랑과 바람 등의 동적 외력에 대한 작업성 및 안정성이 확보여부가 중요하다. 하이브리드 안벽에서의 하역 작업 성능을 육측에서와 같게 하기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안벽의 움직임을 작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 해결 방안의 하나로 육측 안벽과 하이브리드 안벽을 유공구조를 갖도록 설계하는 안을 채택하여,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성능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