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음탐색법을 이용한 케이슨 구조물의 구조건전성 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적해 탐색 성능이 뛰어난 화음탐색법을 이용하여 케이슨식 구조물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화음탐색법을 이용한 구조건전성 평가 기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보 구조물을 대상으로 손상검색을 수행하여 유전알고리즘에 의한 결과와 비교/평가하였다. 둘째, 케이슨 구조물에 대한 유한요소해석모델을 작성하고, 손상 시나리오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기법을 이용하여 건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