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중부부이의 운용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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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심재설 -
dc.contributor.author 이동영 -
dc.contributor.author 정진용 -
dc.contributor.author 민인기 -
dc.date.accessioned 2020-07-17T01:30:24Z -
dc.date.available 2020-07-17T01:30:24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08-05-30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930 -
dc.description.abstract 황해중부부이는 2007년 9월, 황해 중부 해상인 35°51.6´N, 124°34.7´E 위치에 계류되었다. 황해중부부이는 NOAA에서 개발한 10m Discus 부이로서 배수량이 51톤에 이르는 대형부이이다. 부이의 제작은 중국의 ‘산동성해양계기연구소’에서 담당하였으며 운용 및 유지,보수는 한국해양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다. 황해중부부이에는 8종의 기상관측장비와 4종의 해양관측장비를 탑재하여 풍향, 풍속, 기압, 유의파고, 층별해류, 수온, 염분 등 20가지 이상의 해양 및 기상 상태를 관측하고 있다. 관측자료는 ORBCOMM 위성을 통해 1시간마다 전송되며 ADCP로 관측된 층별유속 및 해양 대기간의 FLUX 자료는 황해중부부이에 장착된 Datalogger에 저장되도록 되어 있다. 황해중부부이의 관측자료는 웹을 통해서도 실시간 확인 이 가능하며 향후 FTP를 통한 일정기간 동안의 자료 획득도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해수의 연직프로파일은 해양 수치모델의 입력과 검증 자료로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 해양에서 지속적인 연직프로파일의 관측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황해중부부이는 대형부이라는 장점을 활용하여 CTD를 이용한 해수 연직프로파일 관측시스템의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부이의 방향성을 유지하기 위한 부이 베인의 수치해석이 완료되었으며 2.5m 부이를 이용한 현장축소실험 단계에 있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
dc.relation.isPartOf 2008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title 황해중부부이의 운용과 개선방안 -
dc.title.alternative Managing and Improvement of the YellowSea Buoy System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269 -
dc.citation.startPage 266 -
dc.citation.title 2008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심재설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이동영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정진용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민인기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08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266 - 269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Sea Power Enhancement Research Division > Coastal Disaster & Safet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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