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블록 Eco-TTP의 성능평가를 위한 수리모형실험

Abstract

경사식 방파제의 피복재로는 과거에는 채석재를 주로 사용하였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인공 콘크리트 소파블록을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ㆍ외에서 다양한 형태의 소파블록이 개발되었는데, 이 중에서 테트라포드(TTP)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시공실적이 가장 많다. 그러나 테트라포드보다 소파효과 및 사면안정성이 높은 소파블록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에 개발된 소파블록의 일종인 Eco-TTP를 이용하여 축조된 방파제의 사면안정성 및 반사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기존 테트라포드에 대해서도 수리모형실험을 일부 수행하여 소파블록의 성능을 서로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