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블록 Eco-TTP의 성능평가를 위한 수리모형실험

Title
소파블록 Eco-TTP의 성능평가를 위한 수리모형실험
Alternative Title
Hydraulic Experiment on the Performance of the Eco-TTP Armor Block
Author(s)
오상호; 오영민; 안창섭; 박성훈
KIOST Author(s)
Oh, Young Min(오영민)
Alternative Author(s)
오상호; 오영민
Publication Year
2008-09-26
Abstract
경사식 방파제의 피복재로는 과거에는 채석재를 주로 사용하였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인공 콘크리트 소파블록을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ㆍ외에서 다양한 형태의 소파블록이 개발되었는데, 이 중에서 테트라포드(TTP)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시공실적이 가장 많다. 그러나 테트라포드보다 소파효과 및 사면안정성이 높은 소파블록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에 개발된 소파블록의 일종인 Eco-TTP를 이용하여 축조된 방파제의 사면안정성 및 반사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기존 테트라포드에 대해서도 수리모형실험을 일부 수행하여 소파블록의 성능을 서로 비교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81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252 - 255, 2008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