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학위성과 라이다 시스템를 이용한 동해 모래해안 침식/퇴적 변화연

Abstract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의한 해안의 침식과 퇴적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모래해안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으로 위성, 항공기 이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진과 함께 IKONOS와 Kompsat-2 MSC 와 같은 고해상도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울진원전 부근의 후정 해수욕장과 죽변항의 봉평 해수욕장에 대하여 수년 단위로 모래해안의 변화 면적을 파악하였다. 또한 2008년 6월에 항공라이다와 지상라이다를 이용하여 모래해안의 DEM 자료를 획득하고 같은 시기에 얻어진 RTK GPS 현장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후정해수욕장의 경우, 울진원전의 배수구 확장공사 후에 배수구 부근에 지속적인 퇴적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3-D 라이다 지형자료와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정량적인 퇴적량을 추정하였다. 후정 해수욕장 중간 지역은 침식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계절적인 영향을 파악하고 침식/퇴적량을 추정해야 될 것으로 생각된다. 봉평해수욕장은 죽변항 부근은 지속적인 퇴적이 그리고 남단은 침식이 우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항공기나 위성자료를 이용한 단발적인 분석의 경우에는 다양한 자연환경적 변수을 고려하기 어렵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이들 지역에 대한 정확한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계절별, 이벤트별, 연별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연속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