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자료를 이용한 강화도 갯벌 퇴적환경 특성 연구

Abstract

화도 갯벌은 모래, 펄, 혼합갯벌 등 다양한 종류의 갯벌이 존재한다. 갯벌 퇴적물은 상향 조립화 층서를 보이며 생물에 의하여 교란되어 있고, 계절에 따라 퇴적과 침식이 반복되어 변화가 많다. 또한 남북한 경계지역이며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만을 형성한 지역이지만 인위적인 개발로 훼손 가능성이 높아 퇴적환경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갯벌 퇴적물에서 산란되어 돌아오는 후방산란은 조간대의 함수율, 퇴적상, 지형과 생물체 등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지표면의 형태, 거칠기, 수분 함유량 등에 민감한 SAR 자료인 ERS, ENVISAT, JERS-1, ALOS영상으로부터 후방산란계수와coherence를 추출하고 현장관측자료와 광학위성자료를 비교하여 강화도 갯벌의 퇴적환경 특성을 분석하였다. SAR영상으로부터 획득한 후방산란계수와 coherence의 분석을 통해 후방산란과 퇴적물 입도와의 상관성을 파악하였다. 일반적으로 입도가 조립할수록 표면이 거칠기가 증가하여 후방산란이 많아 영상에서 밝게 나타난다. 하지만 후방산란은 수분함량과 지형에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보면 펄 퇴적상 지역이 복잡한 조류로로 인해 후방산란이 많아져 모래퇴적상 지역보다 높은 후방산란계수 값을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모래 퇴적상 지역은 입자 사이의 점착력이 작으며 지형변화에 민감한 지역이므로 많은 퇴적환경 변화에 의해 coherence가 낮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