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ific Decadal Oscillation과 동아시아 여름철 몬순의 상관성 연구

Abstract

1. 서 론 동아시아 여름 강수가 El Nino and Southern Oscillation (이하 ENSO)와 밀접한 상관성을 갖는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e.g. Wang et al., 2000). 엘니뇨가 절정에 다다른 겨울의 다음 여름 강수가 평년을 상위하며 이는 Pacific-Japan pattern (Nitta, 1987)과 같은 원격 제어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Chang et al. (2004)에 따르면 이런 엘니뇨와 동아시아 여름 몬순 사이의 상관성은 1970년대 후반을 전후로 큰 차이를 보이는데, Wu and Wang (2002)과 Wang et al (2008) 등은 이와 같은 차이와 Pacific Decadal Oscillation (PDO)와의 관련성을 제시하였다. PDO와 열대 태평양의 원격 제어 사이의 관계는 PDO의 수 십년 이상 변동성에 초점이 맞추어 진행되었다. 그러나 Schneider et al. (2005)에 따르면 PDO는 십년 이상 주기의 변동 뿐 아니라 ENSO나 얄류산 저기압의 변동성에서 기인된 경년 변동성 또한 가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PDO의 경년 변동성과 ENSO와 동아시아 여름 강수의 상관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2. PDO에 따른 엘니뇨와 동아시아 강수 상관성 1979/80-2006/07년 사이에 NINO3.4가 0.5 이상인 겨울철 (DJF)을 엘니뇨가 발생한 겨울로 정의하였다. 총 9번의 겨울철에 엘니뇨가 발생하였으며 그 중 5번은 PDO가 양수인 경우이며 4번은 PDO가 음수인 경우였다. 동아시아 강수와의 상관성을 살펴보기 위해 엘니뇨가 나타난 겨울철의 다음 여름의 강수 합성도를 살펴보았다. Fig. 1.은 PDO가 양수인 엘니뇨 (a)와 PDO가 음수인 엘니뇨 (b) 다음 여름철 강수 합성도 이다. PDO 상태에 따라 강수 분포가 큰 차이를 나타남을 알 수 있다. PDO가 양수인 엘니뇨의 경우(a)에는 일본 남서부에 평년보다 최대 2mm/day 이상 큰 강수량을 나타내며 한반도와 중국 북동부 지역 역시 양의 강수 편차를 나타낸다. 이에 반해, PDO가 음수인 경우(b)의 합성도에서는 일본 남서부의 양의 편차 값이 (a)에 비해 작게 나타나며 한반도와 중국 북동부 지역은 오히려 평년보다 작은 강수량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엘니뇨와 동아시아 지역의 강수 사이의 상관성에 PDO의 상태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엘니뇨가 발생한 겨울 다음 여름에 강수량이 평년을 상위하는 것은 PDO가 양수일 때 뚜렷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엘니뇨와 PDO 그리고 동아시아 강수량 사이의 관계를 정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