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기-간빙기간 급격한 기후변화와 그 증거들

Title
빙기-간빙기간 급격한 기후변화와 그 증거들
Alternative Title
Evidence for the abrupt climatic changes during glacial and interglacial periods
Author(s)
현상민
KIOST Author(s)
Hyun, Sang Min(현상민)
Alternative Author(s)
현상민
Publication Year
2008-11-01
Abstract
해양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는 단스가드 오슈가 이벤트(D-O cycle)이나 하인니히(Heinrich) 이벤트로 명명되는 변화들이다.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들은 이들 급격한 변화를 야기시킨 요인으로 외부강제력을 들고 있으며 ICTZ(열대수렴대)의 이동에 따른 강수대의 전이, 대기중 이산화탄소나 메탄가스 농도변화도 그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다. 하인니히 이벤트는 빙상의 불안정성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또한 담수의 유입은 빙기의 마지막 단계의 Younger Dryas 나 8.2Ka 이벤트와 같은 한냉기를 유발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또한 빙기동안의 남극이 온난화 했을 때 대기중 이산화탄소 농도의 변화는 북대성양 심층수(NADW)의 변화와 관계되며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와 NADW형성과의 관계의 되먹임 작용이 고기후 및 전 지구적 온난화 수치모델에서 확인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과거의 자료나 활용 가능한 모델결과들은 NADW형성이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에 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해양순환의 변화가 특히 남빙양에서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크게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빙기-간빙기간 일어난 급격한 기후변화와 관계되는 일중 하나는 해수면 변화일 것이다. 과거의 해수면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변화의 중요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할 것이며 인위적인 영향에 의한 해수면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더라도 측정가능한 상대적 해수면 변화(RSL)이 계속 진행되고 있음을 과거의 기록은 지시하고 있다. 해수면 변동에 관한 가장 중요한 기작은 빙기의 지각평형에 대한 적응(GIA) 과정일 것이다. GIA에 대한 모델 결과는 현재의 해수면 변동이 모델들에 의해 정확하게 측정되고 이들 해수면 변화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765
Bibliographic Citation
고기후/고해양 학술대회, pp.3, 2008
Publisher
고기후/고해양 분과위원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