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해양 경골산호에 기록된 동위원소 기록고 고기후.고해양 연구

Oxygen isotope record in tropical coral skeleton and paleoclimatic and paleoceanographic study

이 연구는 남태평양 열대해역(Micronesia, Chuuk Island)에서 당 연구해역의 SST를 복원하기 위해 연구경골산호(Porites)를 채취하여 다양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우선 경골산호에 대해 연X선 촬영을 위해 slab을 제작한 연륜(annual band)을 확인하고 가능한 고분해(high resolution)로 미시료(subsample)를 채취하였다. 연X선결과에 대한 면밀한 관찰결과 연구대상 경골산호는 뚜렷한 density layer가 발견되었으며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이었다. 경골산호의 성장속도를 평균한다면, 전체 성장속도는 약 년 간 1.5 cm에 달하며 연간에는 다소의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경골산호에 대한 산소동위원소 기론은 명확한 주기적 변화를 보이고 있다. 기존의 연구처럼(e.g., Grottoli et al., 2007)과거의 해수 표층온도(SST)변화가 동위원소변화와 밀접히 관계된다고 가정한다면 이러한 변화는 연구지역 표층해수의 주기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산소 동위원소의 값의 변화범위는 -6.10~5.21‰로 변화하고 있어 여름과 겨울동안의 SST변화를 지시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기계적인 측정에 의한 SST변화와 비교해본 결과에서도 동위원소 기록은 과거 수 십년에 걸친 연구지역의 SST를 복원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지시한다. 앞으로 산호골격중의 중금속 농도변화, Sr/Ca 등 의 자료와 비교연구를 통해 동지역에서 일어난 고기후∙고해양 기록변화에 대한 해석이 가능해 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