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울진 연성 조하대에 서식하는 중형저서생물군집의 분포 특성

Title
동해안 울진 연성 조하대에 서식하는 중형저서생물군집의 분포 특성
Author(s)
민원기; 노현수; 강태욱; 김동성; 박찬홍
KIOST Author(s)
Min, Won Gi(민원기)Kim, Dong Sung(김동성)Park, Chan Hong(박찬홍)
Alternative Author(s)
민원기; 강태욱; 김동성; 박찬홍
Publication Year
2008-11-05
Abstract
1942년 Mare에 의해 정의되어진, 1mm 이하의 체를 통과하여 32㎛체에 걸러지는 저서생물그룹인 중형저서동물은 매우 다양하며, 높은 생리활성과 생산량으로 인해 저서생태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동물그룹은 소형이고 퇴적물 속에 서식하기 때문에 연구하기에 어려움이 많아서 아직까지 그 분포와 생태적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국내에서의 연구는 서남해안을 중심으로 갯벌과 일부 조하대 해역에서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생태학적 연구가 몇 편만이 있었을 뿐이며, 동해의 경우는 독도 부근의 심해역에서의 분포 특성만이 보고되어 있어서 매우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취지에서 동해안의 중부해역인 경북 울진해역의 수심 3-70m 수심의 연안 조하대에서의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분포 특성을 고찰하였다. 시료의 채집은 2008년 3월과 9월에 van Veen grab을 이용하여 전체 13정점에서 퇴적물을 인양후, 외경 2.7㎝ 크기의 아크릴 코어를 사용하여 3개씩의 부시료를 표층 10cm까지 절단하여 채취하였다. 채집된 퇴적물 시료들은 로즈벵갈(Rose Bengal) 단백질 염색제를 혼합한 5% 중성 포르말린으로 고정하여, 각 크기의 체(1㎜, 500㎛, 250㎛, 125㎛, 63㎛, 37㎛)로 크기별로 걸러내어 광학현미경 하에서 계수하였다. 분석결과, 모두 총 8개의 분류군이 출현하였다. 중형저서동물 중 선충류가 각 시기와 지역에 있어 가장 우점 하였고, 그 외에 저서성 요각류, 갑각류의 유생, 다모류가 중요한 구성 분류군으로 출현하였다. 중형저서동물의 정점별 총 서식밀도는 10-1,087 개체/10㎠를 나타냈으며, 생물량은 3-1,180 ㎍/10㎠의 범위를 보였다. 수심의 증가에 따라서 서식밀도 및 생체량이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각 정점별 퇴적상에 따라 출현개체의 크기와 생체량의 차이가 나타났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75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266, 2008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