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에서의 GIS역할

Title
해양과학에서의 GIS역할
Alternative Title
GIS role in marine science
Author(s)
최현우; 오정희; 박재문
KIOST Author(s)
Choi, Hyun Woo(최현우)Oh, Jung Hee(오정희)
Alternative Author(s)
최현우; 오정희; 박재문
Publication Year
2008-11-06
Abstract
최근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GIS(지리정보시스템)의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GIS는 환경, 산림, 에너지, 재해, 교통, 도시 등 지구상에서 위치기반의 정보를 다루는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각 전문 분야에서 GIS가 융합되면서 GIS의 개념이 정보시스템의 차원을 넘어 지리정보과학(GI Science), 지리정보연구(GI Study), 지리정보서비스(GI Service) 등으로 확대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서 해양 GIS는 공식적으로 2001년 국가차원에서 해양공간 프레임워크 데이터를 구축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해양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해양의 각 분야에서 GIS가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도제작 뿐 아니라 공간분석의 기능을 가지는 GIS를 해양과학연구에 지원해 온 결과들을 연구 단계별로 정리하였다. GIS는 연구 계획단계에서부터 연구 데이터의 관리, 주제도 제작, 공간분석에 이르기까지 연구 전 과정에서 활용가능하며, 나아가 새로운 연구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GIS와 해양과학의 융합을 통해 해양과학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75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108, 2008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